경기도 vs. 육견협회, 이재명표 특사경 순항할까

육견업 종사자 800여 명, 경기도청 앞에서 규탄집회... 불법행위 단속 강화에 반발

등록 2019.04.25 19:41수정 2019.04.26 08:53
6
원고료로 응원

대한육견협회 회원 등 전국 육견업 종사자 800여 명이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 박정훈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이하 특사경)이 각종불법행위에 단호히 수사에 나서자 곳곳에서 거친 항의와 반발에 부딪히는 등 수난을 겪고 있다. 25일 대한육견협회 회원 등 전국 육견업 종사자 약 800여 명(경찰추산)은 경기도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개 불법 사육, 도축 등에 대한 특사경의 집중 단속에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7월 취임 일성으로 불공정 척결을 강조하면서 특사경의 권한을 강화했다. 

이 지사는 취임하면서 특사경의 기존 업무인 식품·환경·원산지·공중·청소년·의약 등 6개 분야에 대부업 외 6개 분야를 추가했다. 동물의 생명과 복지를 해치는 각종 불법행위 등도 수사할 수 있게 했다. 특사경은 도내 동물 영업시설, 도살시설, 사육농장, 유기동물보호소 등의 불법행위에 대해 수사한 바 있다.

특히 이 지사는 잔혹한 개 도살을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관련기사 : 이재명 "잔혹한 개 도살행위 반드시 막겠다"). 이에 따라 경기도 특사경이 개 도살에 따른 동물보호법 등 위반 사항 수사 및 관련 단속에 적극 나서자, 대한육견협회 회원들이 육견 상인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규탄 집회를 연 것이다. 

이들은 규탄 집회를 통해 "잔혹한 개 도살이 아닌 합법적인 도축"이라고 주장하면서 "개가 우선인 경기도냐, 도민이 우선인 경기도냐"라는 푯말을 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 지사는 가축이며 축산물의 법적 지위를 가진 식용 목적의 가축인 개를 사육하는 농가와 도축·유통하는 상인, 건강원 업주 등 150만 육견업 종사자 전체를 범죄자 집단이라는 거짓 프레임으로 뒤집어씌우려고 한다"며 강조했다. 

이어 "동물 보호는 일부 사람의 개인적 취향일 뿐"이라며 "선량한 육견업 종사자의 생존권을 짓밟아 파멸시키려는 이재명의 개 복지정책을 없애는 그날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 "원칙대로 철저한 단속 이어갈 것"
 

대한육견협회 회원 등 전국 육견업 종사자 800여 명이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후 일부 집회 참가자들이 경기도청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도청사 일부가 파손됐다. ⓒ 경기도 제공

  
이들은 도청 관계자를 만나겠다면서 집회 신고 장소를 벗어나 도청사 내부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을 사이에 두고 한때 양측간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으며, 도청사 유리창 등이 파손됐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도 특사경 개 도살에 따른 동물보호법 등 위반 사항을 수사 중인 것과 관련해 육견 상인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수사중지를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도에서 시작된 수사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는 원칙대로 지속적으로 철저한 단속을 이어갈 것"이라며 "불법에는 단호히 엄단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29일에는 경기 광주시 한 축사에서 불법으로 개 도축을 해 온 업소 2곳을 급습해 도축 장면을 촬영하고, 도축에 사용한 도구 등을 확보한 뒤 업소 대표 2명을 동물보호법 위반 등으로 입건한 바 있다.

앞서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모란시장상인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개 도살시설 철거를 합의했다. 이에 모란시장에는 2016년말 20개소의 개도축시설이 있었지만 이후 모든 업소가 자진철거하거나 행정대집행으로 폐업했다. 

도는 해당지역 도축업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 불법행위를 계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점검 및 단속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대한육견협회 회원 등 전국 육견업 종사자 800여 명이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 박정훈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경기미디어리포트에도 실립니다.
#이재명 #경기도 #불법도축 #대한육견협회 #경기도청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