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문화연대 "극단 '당진', 유령회사 통한 자금세탁 의혹"

18일 기자회견 열고 보조금 사용 및 정산 과정 지적... 극단 측 "추후 해명자료 배포"

등록 2019.04.20 14:22수정 2019.04.21 12:19
0
원고료로 응원

당진문화연대가 지난 18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극단 당진의 보조금 특혜 및 횡령 의혹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 임아연

 

당진문화연대(회장 조재형)가 당진전국연극제 등을 추진한 극단 당진에 대해 지방보조금 횡령 의혹 등을 제기하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고, 수사기관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당진문화연대는 지난 18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극단 당진의 보조금 사용 및 정산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당진문화연대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극단 당진은 공연장(당진문예의전당)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 충남문화재단으로부터 8500만 원을 지원받아 연극 <아비>와 <그날>을 공연했다. 이 과정에서 극단 당진은 무대제작 등의 항목으로 '영기획이벤트'라는 업체에 3750만 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연극 <아비>는 7월 4일, 연극 <그날>은 11월 10일에 공연한 반면, 이벤트 업체는 연극 공연이 끝난 뒤인 11월 21일에 개업, 사업자등록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당진문화연대가 서산시 동문동으로 등록된 주소로 직접 찾아간 결과, 해당 주소지 건물에는 옷가게와 단란주점만 있을 뿐 '영기획이벤트'라는 간판이나 사무실은 없었다고 밝혔다.

당진문화연대는 "사업이 완료된 이후 신규로 사업자를 낸 업체와 계약하고, 주소지에 사무실도 없는 업체에 3750만 원을 지급한 것은 유령회사(페이퍼컴퍼니)를 통한 보조금 유용 또는 자금세탁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현장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자 "조만간 해명자료를 배포하겠다"던 극단 당진 측에서는 기자회견 다음 날인 지난 19일 본지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사업자등록은 옷가게 주소로 돼있지만 이벤트업체는 주소지 옆 건물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극단 당진 류희만 대표는 "연극 <아비>, <그날> 등을 공연했던 소품이 그곳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절차상 사업자등록을 조금 늦게 한 것은 맞지만, 수년 동안 함께 일했던 사업자로,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돈세탁 의혹은 과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진문화연대에 따르면 지난 19일 서산 동문동 현장에서 류희만 대표가 연극 의상과 소품을 해당 건물로 나르고 있는 장면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당진문화연대 측은 "인근 부동산을 탐문한 결과, 해당 건물은 2년 이상 비어있던 건물로, 단기 임대조차 나간 적이 없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하나의 공연, 두 곳에서 지원

또한 지난해 개최한 제3회 당진전국연극제와, 공연장 상주단체 지원사업으로 진행한 연극 <그날> 공연은 각각 보조금을 따로 받았지만, 하나의 공연만 진행하고 인건비를 이중으로 지급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진전국연극제는 당진시에서 5000만 원, 충남도에서 5000만 원을 지원받았다. 반면 공연장 상주단체 지원사업은 충남문화재단의 사업으로 8500만 원을 별도로 지급받았다. 극단 당진이 충남문화재단에 제출한 정산자료에 따르면 11월 10일 연극 <그날>을 공연한 것으로 보고헀는데, 이는 당진전국연극제 개막공연과 겹친다. 즉 하나의 공연을 두 개의 보조금 사업으로 진행한 것이다.

이에 따른 인건비도 각각의 보조금에서 중복 집행됐다. 당진전국연극제 보조금으로 인건비를 받은 사람과, 공연장 상주단체 지원금으로 인건비를 받은 사람 중 6명이 중복으로 지급받았으며, 이는 총 5000여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극단 당진 류희만 대표는 "일부 단원이 당진전국연극제 일을 하면서 과외로 공연을 한 것은 맞지만, 인건비 이중 지원으로 볼 수는 없다"며 "상주단체 지원금은 출연료로 지급된 것이고, 전국연극제 지원금은 연극제 운영을 위한 인건비로 나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당진문화연대에서는 "당초 계약서에 따르면 사업 완료 후 30일 이내에 정산을 해야 하지만 4개월이 지나서야 정산을 완료했으며, 심지어 <당진시대>가 지난 1월 2일 당진전국연극제 정산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진행한 뒤, 1월 5~7일 사이에 부랴부랴 보조금을 집행한 흔적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당진전국연극제 관련 예산이 편성되는 과정에서 당초에는 도비 5000만 원, 시비 5000만 원, 자부담 5000만 원으로 '사업자 공모'를 전제로 편성됐지만, 최종 사업이 진행될 때는 자부담 비율이 3000만 원으로 축소된 것을 지적했다.

지난 1월 <당진시대>가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업계획서에 자부담 3000만 원으로 명시돼 있던 부분이, 당진문화연대가 입수한 4월 정산자료에는 자부담 1280만 원, 기타 1720만 원으로 달리 표기돼 있다.

당진문화연대는 "공문서를 위조했거나, 상황에 맞게 조작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당초 전제와 달리 사업자 공모 절차도 없었고, 자부담 비율도 임의 조정된 부분은 해당 단체에 특혜를 주기 위한 공무원의 개입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사원의 신속하고 철저한 감사를 요구하며, 부정지출로 확인될 경우 극단 당진은 물론 공무원, 이를 비호한 일부 시의원들에게도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당진시 문화관광과는 입장문을 통해 "당초 자부담 5000만 원이 계획됐던 것은 맞지만, 극단 당진과 협의한 결과 자부담 비율이 높아 사업추진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받았다"며 "보조금 내 사업집행이 불가능한 부분(시상금 및 사무국 식비)에 한해 자부담 금액을 협의한 뒤 3000만 원으로 낮춰 충남도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사업명이 '제3회 당진전국연극제'라고 명기된 사업으로, 그동안 당진전국연극제를 추진해온 극단 당진을 사업시행기관으로 선정하게 됐다"면서 "공무원의 특혜나 개입은 전혀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보조금 부실관리·비호세력 책임 물을 것"

당진문화연대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 극단 당진은 보조금 집행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해명할 것  ▲유령회사로 의심되는 업체에 돈을 지급한 이유를 밝힐 것 ▲ 당진시는 지방보조금 규정을 어긴 단체에 특혜성 예산지원을 한 이유를 밝힐 것 ▲ 극단 당진과 당진전국연극제의 보조금 집행을 부실 관리하고 묵인한 공무원은 책임을 질 것  ▲ 특혜성 예산 편성으로 이를 비호한 일부 시의원은 사죄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 현장에서 이를 지켜본 극단 당진 류희만 대표와 석애영 상임연출가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당진문화연대의 자료 해석이 잘못됐다"며 "추후 해명자료를 배포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당진문화연대 조재형 회장과 이종호 직전회장, 김태선·김형태 부회장, 최운연 사무차장 등이 참석했으며, 한국미술협회 당진지부 최상근 지부장과 박기호 아미미술관 관장, 김회영 면천읍성안 그 미술관 관장을 비롯해 박근식 전 한국음악협회 당진지부장이 자리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당진시대>에도 실립니다.
#당진시대 #당진문화연대 #극단당진 #보조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