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에 "김정은 타도" 낙서

낙서 인정한 '천리마민방위' "지금은 외롭지만 모두 만날 것"

등록 2019.03.11 15:05수정 2019.03.11 15:05
1
원고료로 응원

수미샤 나이두씨가 올린 트위터.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 담벼락에 김정은 정권 타도를 주장하는 낙서가 그려져 있다. ⓒ @sumishanaidu

북한의 외교공관 담벼락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타도하자는 내용의 낙서가 그려졌다. 지난 1일 김정은 체제 전복을 선언했던 '자유 조선'이라는 단체가 한 걸로 보인다.

말레이시아에서 일하는 기자인 수미샤 나이두씨가 11일 오전 트위터 (@sumishanaidu)에 올린 글과 사진에 따르면,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 정문 양 옆 담벼락에 낙서가 그려졌다.

나이두씨는 이 낙서에 대해 "지난 밤에 처음 목격됐고, 김정남 암살 사건 재판 재개와 한국 대통령의 방문을 앞둔 상황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설명했다.

낙서 내용은 "자유조선", "자유조선 우리는 일어난다!", "김정은 타도 련대(연대)혁명" 등이다. 큰 원 안에 윗쪽으로 향한 화살표를 그린 마크도 그려져 있다. 나이두씨는 이 낙서를 가리기 위해 탁자보 같은 걸 담벼락에 걸쳐놓은 사진도 올렸다.

담벼락에 그려진 마크는 2017년 암살당한 김정남(김정은의 이복 형)의 아들 김한솔씨를 보호하고 있다고 알려진 천리마민방위라는 단체가 자유조선(Free Joseon)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마크다. 이 단체는 11일 오후 홈페이지에 낙서가 자신들의 행위란 걸 인정하는듯한 내용을 올렸다.

이 단체는 "Kuala Lumpur(쿠알라룸푸르) 용기"라는 제목 하에 "조용히 자유를 갈망하는 지금은 비록 외룹습니다. 그러나 용기로 인하여 한 명 한 명 우리는 만나게 될 것입니다"라는 내용을 올렸다.

이같은 내용으로 볼 때 쿠알라룸푸르 북한대사관에 대한 낙서는 자기 단체의 존재를 알리고 김정은 정권의 전복을 바라는 다른 이들에게 비슷한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한편 이 낙서가 그려진 뒤인 11일 김정남 암살 사건을 맡은 말레이시아 검찰은 용의자 2명 중 한 명인 시티 아이샤의 살인 혐의를 취하했고 법원은 그를 즉각 석방했다.

 

'천리마민방위' 홈페이지에 11일 오후 올라온 글. ⓒ cheollimacivildefense.org

#낙서 #자유조선 #천리마민방위 #말레이시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