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체육계 성폭력' 전수조사... 이재명 "2차 피해 없어야"

체육 단체 성폭력 근절 방지대책 발표, 폭력 신고 접수 및 상담도 시행

등록 2019.01.17 16:29수정 2019.01.17 16:29
0
원고료로 응원
   

이재명 경기도 지사 ⓒ 박정훈

 

체육계 성폭력 문제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경기도가 이를 근절하기 위한 '경기도 체육 단체 성폭력 근절 방지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가 세운 주요 대책은 '전수조사'다. 경기도는 지난 16일 폭행, 협박, 성폭력, 부당한 행위 등 이른바 체육계 4대 악(惡)에 대한 피해사례 전수 조사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폭력신고 접수 및 상담도 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에는 현재 경기도청 10개 팀 74명을 비롯해 직장운동부가 없는 군포와 의왕을 제외한 29개 시·군 119개 직장운동부에 총 1001명의 선수와 감독, 코치가 활동하고 있다. 이 가운데 선수는 899명이다.

경기도는 우선 선수 보호를 위해 16일부터 경기도청에 있는 경기도인권센터에서 폭력 신고 접수 및 상담에 들어갔다. 경기도인권센터는 시군과 협의해 시군 직장운동본부에 대한 폭력상담 활동도 시행할 예정이다.
 
a

경기도청 전경 ⓒ 경기도청

 

21일부터는 경기도체육회가 도 직장운동부 여자선수를 대상으로 성폭력 문제에 대한 개인 면담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어 2월 중순부터 경기도 전체 899명의 선수를 대상으로 폭행, 협박, 성폭력, 부당한 행위 등 체육계 4대 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 구체적 피해사례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경기도는 또한 경기도교육청과 협의해 도내 초·중 엘리트 학생 선수 9709명에 대한 전수조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전수 조사를 통해 적발된 인권침해(폭행, 협박, 성폭력, 부당한 행위) 행위에 대해서는 경기도체육회 등을 통해 엄중히 대처하도록 해 사고 재발을 막을 계획이다. 아울러 성폭력 예방 교육을 연 1회에서 2회로 확대하고, 각 기관에서 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전면담을 올해부터 연 2회 실시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번 대책과 관련해 "조사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익명을 보장하고 피해자의 인권을 최고 수준으로 보호해야 하며, 형식적인 조사가 되지 않도록 가해자나 관련자가 피해사례를 조사하는 일은 없는지, 세심하게 따져가며 조사를 진행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경기도 #체육계성폭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