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방탄, 아이콘, 트와이스까지... 대세 아이돌의 필수품?

[기획] 봄여름가을겨울부터 god, 방탄까지... '덕질' 부르는 다양한 앨범들

19.01.12 12:25최종업데이트19.01.12 12:28
원고료로 응원
요즘 누가 CD로 음악을 듣느냐고 말하지만 아끼는 가수가 있는 팬에게 음반은 '덕질'을 부르는 수집 대상이기도 하다. 가장 보편적인 형태인 미니앨범, 정규앨범 외에도 리메이크 앨범, 리패키지 앨범, 트리뷰트 앨범, 베스트 앨범, 데뷔 수 십 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앨범 등 다양한 형태의 앨범이 있다. 담는 그릇에 따라 내용물이 다르게 느껴지듯 같은 노래라도 앨범 구성에 따라 색다른 느낌을 주기도 한다.

트리뷰트 앨범, 존경과 사랑을 담아
 

<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 - 봄여름가을겨울 트리뷰트 >기획에 '남자의 노래'로 참여한 배우 황정민, 기타리스트 함춘호 ⓒ 봄여름가을겨울엔터테인먼트


선배 가수를 향한 사랑과 존경의 마음을 담은 트리뷰트(헌정) 앨범은 그 취지에 있어 훈훈한 음반이다. 얼마 전 봄여름가을겨울은 30주년 트리뷰트 앨범을 만드는 과정으로써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이란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싱글 형태로 여러 번에 걸쳐 리메이크 곡들을 발표해온 것.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은 한국 대중음악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봄여름가을겨울(김종진, 전태관)의 데뷔 30주년을 기념하고 동시에 김종진-전태관 두 사람의 우정을 기억하는 취지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진행하던 때 투병 중이었으며 지금은 고인이 된 멤버 전태관을 위해 음원 수익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젝트이기도 했다. 

이 프로젝트는 후배 뮤지션들이 릴레이로 참여해 완성하는 형태로 어반자카파, 장기하, 혁오, 10cm, 윤도현, 윤종신, 함춘호, 배우 황정민, 정재일, 에코브릿지, 이루마 등 실력 있는 뮤지션들이 참여했다. 이들이 작업에 동참해, 자기들만의 색깔로 봄여름가을겨울의 명곡들을 재해석하고 불렀기에 더욱 의미를 더한다.

트리뷰트 앨범 중엔 고인이 된 가수들을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제작된 것들도 많다. 지난 2017년 12월 발매된 유재하 사후 30주기 헌정 앨범 <유재하 30년, 우리 이대로 영원히>에는 '사랑하기 때문에'를 부른 수지를 비롯해 조원선, 이진아, 김조한, 킬라그램, 피오, 박재정 등이 리메이크한 유재하의 노래 11곡이 들어있다. 유재하의 앨범에 수록된 9곡과, 더불어 유재하가 남긴 2개의 곡을 추가하여 총 11곡이 리메이크된 것. 앨범의 총괄 프로듀서는 유재하의 한양대 음대 후배이자 유명 작곡가인 김형석이 맡았다. 총 6개월 여의 제작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트리뷰트 앨범은 이미 고인이 돼 더 이상 목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수의 음악을 새로운 목소리들로 다시 듣고, 그 '음악적 가치'를 되새길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후배 가수들이 다양한 스타일로써 지난 명곡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다는 것 또한 신선한 시도다. 비록 세상을 떠났지만 노래는 영원히 남아 새롭게 불리는 셈이다.
 
스페셜 앨범, '내 가수'의 역사 총망라
 

▲ 지오디 지오디가 지난해 11월 30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데뷔 20주년 기념 콘서트 < GREATEST >를 열고 팬들을 만났다. ⓒ 싸이더스HQ


지난 10일 god가 데뷔 20주년 기념 스페셜 앨범 < THEN&NOW >를 발매했다. 이 스페셜 앨범에는 '그 남자를 떠나'와 '눈을 맞춰'가 더블 타이틀곡으로 실렸다. 멜로망스의 정동환이 새롭게 편곡하고 아이유, 헨리, 조현아(어반자카파), 양다일이 가창에 참여한 리메이크 곡 '길' 등 총 10곡이 실렸다. 

신곡과 지난 노래들이 고루 담겨 있어 god의 지난 20년을 추억함과 동시에 현재의 새로운 음악 색깔을 느낄 수 있다. god처럼 관록 있는 많은 가수들이 데뷔 수 십 주년을 맞아 스페셜 앨범을 발표하는데, 오랜 시간 변함없는 지지와 사랑을 보내준 팬들에게 주는 선물과도 같다.

리패키지 앨범, 별사탕처럼 섞인 신곡 듣는 재미
 

방탄소년단 ⓒ TIME


리패키지 앨범 발매는 예전보다 더 활성화된 듯하다. 최근에는 그룹 아이콘이 신곡 'I'M OK'를 담은 리패키지 앨범 < NEW KIDS REPACKAGE ALBUM 'THE NEW KIDS' >를 발매했다. 이 앨범은 지금까지 '뉴키즈' 시리즈로 발매해온 앨범들의 주요 곡들을 추리고 정리한 음반이다. 

트와이스, 레드벨벳 등 대부분의 아이돌들이 리패키지 앨범을 발매하는 추세인데 아이콘처럼 신곡을 넣어서 단순한 재편집에 그치지 않음으로써 소장 가치를 높인다.

방탄소년단의 경우 < LOVE YOURSELF 結 'Answer' >란 이름의 리패키지 앨범을 발매함으로써 2년 반 동안 이어온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했는데 리패키지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7곡이나 되는 신곡을 포함해 가치를 더했다. CD 2장으로 구성된 이들의 리패키지 앨범에는 총 27개의 트랙이 수록돼 방탄소년단이 2016년 3월부터 이어온 '자신을 사랑하라'는 메시지를 한데 모아 들을 수 있게 한다.
봄여름가을겨울 유재하 아이콘 방탄소년단 지오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