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주·이용호 민주당 입당 '깜짝선언' "정치에 조건 있나"

11개월 '무소속' 벗고 민주당으로...민주당 대변인 "지역위원장 못 줘"

등록 2018.12.28 17:24수정 2018.12.28 18:08
1
원고료로 응원
 
a

무소속 이용호(오른쪽), 손금주 의원이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입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기사 보강 : 28일 오후 6시 10분]

약 11개월 동안 무소속으로 의원 활동을 해온 이용호(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 의원과 손금주(전남 나주시화순군) 의원이 28일 민주당 입당을 선언했다. 예고에 없던 '깜짝 선언'이었다.

이 의원과 손 의원은 이날 오후 4시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입당을 공식화했다. 두 의원은 정론관 단상 위에 나란히 서서 각기 준비해온 입장문을 읽었다. 입장문을 발표하는 손 의원의 표정은 다소 굳어있었다. 두 의원은 입당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남북한 역사가 새로 쓰이고 있다. 현 정부가 성공해야 국민도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정부 성공 뒷받침하기 위해 역할을 다 하겠다"(이용호 의원)
"초선의원으로서 제게 정치는 꼭 지켜야 할 약속이자 희망이다. 정부 성공에 기여하려 민주당에 입당한다. 이를 통해 책임 있게 현실을 변화시키는 정치로 나아가겠다"(손금주 의원)


이 의원과 손 의원은 지난 2월 초 국민의당이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분당이 되자 어느 한 쪽도 선택하지 않고 무소속으로 남아 활동해왔다. (관련 기사: 2년만에 두 쪽 난 국민의당... 민평당, 미래당 창당한다)

민주당 대변인 "분란 일으킬까 만류했지만...입당은 자유"


회견 직후 '입당 의사를 민주당에 언제 알렸느냐'는 질문에 이용호 의원은 "어느 한 시점을 말하긴 어렵고, 직간접적으로 교감을 해왔다. 국회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지금 시점이 (입당을 발표하기에) 좋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민주당에서 조건 없이 (입당을) 받아들이겠다고 했느냐'는 질문에 이 의원은 "정치에 무슨 조건이 있나"라며 "정치를 무슨 입학시험 보는 것처럼 하는 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정치는 살아 있는 것이고, 또 (제가) 혼자 일방적으로 원한다고 입당이 되는 건 아니다. 민주당이랑 우리는 입장을 같이 한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무소속이 된 이후로, 정치적 진로와 관련해 지역민들과 늘 토론하고 의견을 들었다"며 "어떤 형식의 정치가 지역과 나라를 위해서 도움이 될까 고민했고 그래서 민주당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의원의 민주당 입당에 대해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이용호·손금주 두 의원이 입당하는 것은 자유"라며 "다만 지역 당협위원장 자리는 내줄 수 없다. 현 지역위원장은 당연히 반발 중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서도 (그쪽에서) 수차례 입당의사 밝혔지만 분란을 일으킬까 만류해왔다"고 부연했다.

두 의원의 입당선언과 관련,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손금주·이용호 의원의 민주당 입당신청은 정치적 신의를 저버린 것"이라며 "만약 민주당이 이들 입당을 허용한다면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개혁연대는 물 건너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금주 #이용호 #민주당 입당 #무소속 #국민의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