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치료 받아온 아이가 치료난민 될 줄은 몰랐습니다"

충남도의회, 중증장애아동 재활치료 확대방안 모색 의정토론회서 의견 제시

등록 2018.11.21 14:52수정 2018.11.21 14:52
0
원고료로 응원
 

중증장애아동 재활치료 확대방안 모색 의정토론회 개최 . ⓒ 이은주

"15년 간 재활치료를 받아 온 중학교 2학년인 저희 아이가 치료 난민이 될 줄 몰랐습니다. 뇌병변 장애로 하루라도 치료를 받지 못하면 위험한 상황인데 기존 다니던 병원에서는 대기자가 많다보니 지속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자리를 양보해야 됩니다."

중증장애아를 둔 엄마 김현주씨의 하소연이다.

증중장애를 가진 아이를 둔 부모는 하루하루가 피가 마르며 삶과 죽음의 기로에 서있다. 비장애인들은 한끼 식사를 안해도, 치료 한번 안 받았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하지만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증장애인들은 한번 치료를 못했을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는 취약한 의료시설로 인해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위해 오늘도 부모들은 병원을 찾아 헤매야 되는 안타까운 상황의 연속이다.

이에 지난 20일, 충남도의회에서는 충남 중증장애아동 재활치료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의정토론회가 개최됐다.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홍성의료원 재활병동을 어린이재활센터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토닥토닥 김동석 대표는 주제발표를 통해  "중증장애아동은 지역 내 장애아동 전문병원이 없어 진료과별로 각각의 병원을 찾아 전국으로 원정을 다녀야 한다. 이에 중증장애아동은 생명의 위험을 겪으며 타지역으로 이동해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기에 중증장애아 가정에서는 치료비와 이동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거주지와 가까운 지역 내에 집중재활치료 및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영유아기 장애아동 및 중증장애 아동을 위한 공공 재활의료기관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년도 안되어 폐쇄된 홍성의료원을 활용하는 방안과 보건소 내 소아재활치료 실시, 민간 재활병원 소아재활치료 확대 등을 제안했다.
 

<좌> 토닥토닥 김동석 대표 <우> 홍성군의회 김기철 의원 . ⓒ 이은주

홍성군의회 김기철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현재 충청남도 인구 210만 명 중 장애인 등록수가 13만 명이며 그중 18세 미만 장애어린이는 2900명으로 장애인 전체의 2.3%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전문적인 치료를 위해 입원을 하려면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하기에 적기에 재활치료를 받는다는 것은 꿈조차 꾸기 어려운 상황이다.

7년 전 갑작스런 사고로 지방병원에서 수술을 마치고 재활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 입원하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는 김기철 의원은 "여전히 조기진단과 재활치료를 위한 국가의 의료 시스템 자체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장애아동의 재활치료 포기로 이어지고 있다"며 "장애아들이 온전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마음놓고 치료받고 교육받을 수 있는 지역 내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폐쇄되어 운영이 중단된 홍성의료원 재활센터 80병상 중 30병상을 낮병동으로 운영해 중증장애아의 재활치료, 교육, 돌봄이 이뤄질 수 있는 통합 재활병원으로 전환해 충남 서부지역의 중증장애아들을 돌볼 수 있는 공공의료시설로 활용 되어야 한다"며 "의료원 재활센터 활용이 어렵다면 종합병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포신도시 병원부지에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을 건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장애인복지과 박태진 장애인복지팀장은 "충남, 대전, 세종이 한 개의 권역으로 되어 있어 현재 아산에 150병상의 재활병원을 건립중으로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함께 염두에 두고 부지를 추가로 확보해 추진 중이다"라며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논리와 설득을 통해 충남 서부지역에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신축할 것인지 홍성의료원을 활용하기 위해 인프라를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고민을 하겠다"고 답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 동시게재됩니다.
#홍성의료원 #재활병동 #어린이재활센터 #전환 #중증장애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