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아! 화성행궁 오늘 몇시까지 해?"

염태영 수원시장 “'AI 음성인식 서비스'로 디지털 정보격차 줄인다"

등록 2018.11.14 18:16수정 2018.11.14 18:18
0
원고료로 응원
 
a

수원시,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로 디지털 정보격차 줄인다... 통합플랫폼 이미지 ⓒ 수원시

 
"수원아! 화성행궁 오늘 몇시까지 해?"
"화성행궁은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놀러오세요."


시민과 공무원의 대화가 아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이 서툰 어르신이 스마트폰에 대고 질문만 하면 친절한 음성 안내와 함께 화성행궁에서 즐길 수 있는 행사까지 보여준다. '수원이'는 수원시를 상징하는 인공지능(AI) 캐릭터의 이름이다.

수원시는 14일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음성인식 모바일 행정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디지털 수원 비전 선포식'에서 2021년까지 구축할 모바일 통합플랫폼의 핵심 서비스인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 기술을 소개했다.

모바일 통합플랫폼은 수원시와 관련된 모든 정보·서비스를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교통·문화행사·복지·날씨·대기환경 정보 등을 통합플랫폼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수원시, 전국 최초 '인공지능(AI) 음성인식 행정서비스' 개발 추진

통합플랫폼의 핵심은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다. '수원이'를 활용해 모바일 기기 사용을 어려워하는 디지털 약자(어르신 등)에게 수원시의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것이다.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 질문을 하면 '수원이'가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하고, 음성으로 대답해 준다. 예를 들어 "수원아! 독감예방접종 하려는데 제일 가까운 보건소가 어디야?"하고 물으면 "팔달구보건소입니다"라고 음성으로 대답하고, 현재 위치에서 보건소로 가는 길을 설명한 지도를 보여준다.
  
a

수원시,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로 디지털 정보격차 줄인다... 통합플랫폼 이미지 ⓒ 수원시

 
통합플랫폼은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와 함께 '콜센터 챗봇 상담서비스', '수원아 걷자! 만보기 서비스' 등 3개다. 콜센터 챗봇 상담서비스는 콜센터 업무에 AI를 도입하는 것이고,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을 적용한 '수원아 걷자! 만보기 서비스'는 걸음 수에 따라 적립한 포인트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수원시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을 수립했다. 현황분석·부서 관계자 인터뷰로 계획 수립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시민과 공직자, 전문가(단국대 소프트디자인융합센터)가 참여한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워크숍을 두 차례 진행, 통합플랫폼에서 제공할 시민 수요 중심 서비스를 발굴했다.

'디지털 수원 비전' 선포, 데이터 기반 '과학적 정책 결정'한다

이날 비전 선포식에서 '디지털 수원 비전'을 발표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경험과 직관에 의존했던 행정을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정책 결정 시스템'으로 바꿔나가고자 한다"면서 "기술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디지털 정보격차 없는, 모두가 행복한 '디지털 수원'을 만들겠다"고 선포했다.
  
a

"수원시,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로 디지털 정보격차 줄인다" 염태영 수원시장(왼쪽 세 번째)과 장호성 단국대학교 총장(오른쪽 세 번째)이 ‘시민 수요 중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염태영 시장은 또 "전국 지방정부에서 처음으로 구축하는 모바일 통합플랫폼은 우리 시가 스마트시티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디지털 수원,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한규 제1부시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민원분석 플랫폼 구축', '도심 떼까마귀 생태 분석', '정조대왕능행차 재현·수원야행 상권분석' 등 데이터 기반 행정의 성과를 소개했다. 또 통합플랫폼(2019~2021)을 비롯해 '정보시스템 클라우드'(2018~2020), '빅데이터 플랫폼'(2018~2020) 구축 계획도 밝혔다.
#염태영 #디지털수원비전선포식 #음성인식모바일행정서비스 #수원이 #모바일통합플렛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