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전원책은 이제 자연인"... 전 변호사, 기자회견 예고

[현장] 김 비대위원장 "당 기강 흔들리는 것, 두고볼 수 없었다"...인사 청탁은 부인

등록 2018.11.12 10:23수정 2018.11.12 10:29
9
원고료로 응원
 
a

입장하는 김병준-김성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등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이 전원책 변호사를 조직강화특별위원회(아래 조강특위) 위원에서 문자 해촉했지만, 갈등의 불씨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전 변호사는 이제 자연인"이라고 선을 그었고, 전 변호사는 오는 14일 기자회견을 예고한 상태다.

"전원책은 이제 우리 당과 관계가 끊어진 자연인"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12일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조강특위 문제로 당원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렸다"면서도 "살다보면, 또 일을 하다 보면 비바람도 치고 태풍도 몰려온다"면서 이미 끝난 일로 치부했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당의 기강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라며 "당의 기강이 흔들려서는 어떤 쇄신도, 혁신도 불가능하다"라고 전원책 변호사 해촉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원책 변호사가 기자회견에서 무슨 말을 할지 제가 알 수는 없다"라며 "이미 해촉한 상황이고, 우리 당과는 이제 관계가 끊어진 자연인"이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전 변호사가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자회견을 하는데, 제가 드릴 말씀이 없다"라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전원책 변호사가 김병준 위원장의 '인사 청탁'이 있었다는 주장한 데 대해서는 "상식적으로 생각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조강특위 인사가 어렵게 되니까, 원활하지 않으니까 당에 추천된 인사 두 분의 명단을 드린 적이 있다"라며 "저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다. 일면식도 없고, 전화 한 통화 해본 적 없다"라고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그 분들은 전원책 변호사와 굉장히 가까운 분들"이었다며 "가까운 분들 써서 인사를 다시 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했는데, 전원책 변호사가 안 하신다고 해서, 안 하시면 안 하시는 대로 빨리 인사를 해달라고 부탁했다"라고 부연했다. 그는 "제가 아무 관계도 없는, 모르는 분들의 인사를 강요할 이유가 있겠는가"라고 기자들에게 되물었다.

"당 기강 흔들리는 상황, 두고볼 수 없었다"

김병준 위원장은 "조강특위의 본위가 무너지고, 비대위를 비롯해 당 기강이 무너진 상황에서는 어떤 혁신도 불가능하다"라며 "당의 전체 기강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더 이상 두고볼 수 없었다"라고 해촉의 배경을 재차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전원책 변호사의 후임으로 조강특위 위원을 영입하는 문제에 대해 "제가 지금 이야기 드리는 게 적절치 않다"라고 물러섰다. 그는 "제가 조강특위에 전례 없는 권한을 드리겠다고 한 건 여전히 유효하다"라며 "그런만큼 조강특위 안에서 이야기가 나와야 하고, 외부위원들이 의견이 대단히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분들 조강특위 외부위원들 의견을 아직 못 들었기 때문에 제가 지금 드릴 말씀이 없다"라며 자리를 떠났다.
#김병준 #전원책 #자유한국당 #비대위 #조강특위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