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독서실 책상? 알고 보니...

서로 시선 마주치지 않도록 한 방향으로 자리 잡은 테이블

등록 2018.09.23 15:43수정 2018.09.23 15:43
0
원고료로 응원
 

혼밥을 위한 식당 서로 시선이 마주치지 않도록 한 방향으로 앉아 있다 ⓒ 서윤영

 

추석이 다가오고 있지만 취업준비나 여러 가지 이유로 고향에 못 가는 분도 많을 거 같습니다. 그러면서 어느새 혼자 밥먹기(혼밥)가 우리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 역시 혼밥을 할 때가 더러 있는데 가장 불편한 점은 혼자 4인용 테이블을 차지하고 그때 시선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가입니다.

일본 후쿠오카에서 만난 어느 라멘집입니다. 일본도 혼밥족이 많은지 아예 가게 전체가 혼밥족을 위한 식당 같습니다. 서로 시선이 마주치지 않도록 한 방향으로 앉아 라멘을 먹는 것이, 마치 학원 강의실이 떠오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혼밥문화가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한솥밥을 먹는다" 라는 속담도 있고 "밥 한번 먹자" 라는 인사도 있듯 밥이란 함께 먹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니까요. 하지만 어느새 혼밥이 많아지면서 요즘은 식당에서도 혼밥용 테이블을 따로 마련하는데, 최근 편의점에도 1인용 혼밥 테이블이 등장했습니다.

 

편의점 한구석에 놓인 1인용 테이블 혼밥족을 위한 전용 테이블이다 ⓒ 서윤영

 
대학 구내에 마련된 편의점이었고, 처음 보았을 때는 독서실 책상인 줄 알았지만 혼밥 테이블입니다. 물론 그 앞에는 4인용 테이블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편의점에 놓인 테이블 1인용과 4인용 테이블이 함께 놓여 있다 ⓒ 서윤영

 
이렇게 배치된 테이블에 앉으면, 혼자 먹는 혼밥족과 그 앞에 4인용 테이블에 앉은 단체 손님은 서로 눈이 마주치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덜 뻘쭘합니다. 이렇듯 세상은 언제나 조금씩 변화하고 있고, 건축은 그 변화하는 모습을 충실히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편의점 #혼밥족 #혼밥테이블 #서윤영 #건축 권력과 욕망을 말하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97년 건축학과 졸업 후 설계사무소 입사. 2001년 오마이뉴스에 글을 쓰기 시작한 후 작가 데뷔 2003년부터 지금까지 15년간 12권의 저서 출간 이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오마이뉴스를 시작합니다. 저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2015) / 건축 권력과 욕망을 말하다(2009) / 꿈의 집 현실의 집(2014)

이 기자의 최신기사 다시 세운 세운상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