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핵심사업, 항만기본계획 반영 추진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용역 시작

등록 2018.07.20 18:01수정 2018.07.20 18:01
0
원고료로 응원
a

당진항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당진은 그동안 항만도시로서의 역할 수행이 평택항에 비해 낮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난 10년 간 이 같은 격차가 현저히 줄어든 것 역시 현실이지만 당진 입장에서는 아직까지 물동량 증가에 비해서는 연관 산업이 크게 발달하지 못하고 있다. ⓒ 최효진


항만도시 당진을 강화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 수립이 본격화된다.

당진시는 지난 19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김홍장 당진시장의 주재로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을 맡은 성결대 산학협력단은 연구용역의 배경에 대해 "당진항은 1986년 개항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나, 항만 개발 관련 장기계획이 부족했다"면서 "특히 당진항과 주변 산업간 연계발전방안이나 부두별 기능특화방안과 같은 마스터 플랜 역시 없었다"고 설명했다. 산학협력단은 특히 지금이 "제4차 항만기본계획 등 정부항만개발계획에 반영할 의제를 발굴하고 당진시의 대응 논리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당진시 역시 "(이번 연구용역이) 당진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지난 5년 간 변화한 당진항과 지역여건을 기반으로 항만 물동량을 분석·조사하는 한편 당진항에 필요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이 무엇보다 관심을 끄는 이유는 현재 수립 진행 중인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당진항의 사업이 반영될 수 있는 대응논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진시는 특히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조성 ▲석문 신항만 개발 및 기반시설 조성 ▲준설토 투기장 조성 ▲친수공간 조성 등 당진항 관련 핵심사업이 2021년 수립·고시되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난 3차 항만기본계획에서 평택지역은 22개의 사업이 반영된 반면 당진지역은 단 8개의 사업만이 반영됐다. 상대적으로 아쉬운 부분"이라면서 이번 연구용역에 대한 강한 기대를 나타냈다.

특히 이번 연구용역은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당진항의 성장세로 인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 2007년과 2017년 10년간을 비교했을 때 평택항의 경우 물동량 증가율이 약 46%에 머무를 때 당진항은 무려 약 552%의 성장세를 보여 왔다.

a

10년간 평택과 당진의 물동량 비교 당진의 물동량은 2007년 기점과 비교하면 2017년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 최효진


이처럼 당진항이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면서 당진항이 가진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체계적인 개발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국내외 항만물류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당진항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 3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11년부터 2020년까지)에는 대부분 평택지역에 집중된 개발계획이 반영돼 당진항의 항만개발과 활성화에 제한이 큰 실정이다.


연구용역 착수 보고를 맡은 성결대 산학협력단 정태원 교수는 "상위 계획인 항만기본계획에 수렴될 수 있도록 논리를 개발할 것이다. 특히 당진 관내 입출입 물동량의 실질적인 조사를 통해 당진지역 항만 개발의 가능성을 수치로 확인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연구용역'이 얼마나 내실 있는 성과물을 내느냐에 따라 향후 당진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 용역은 올해 말까지 수행된다.

한편 전국항만기본계획은 10년마다 해양수산부에서 수립하는 항만관련 국가기본계획으로, 이번에 수립되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항만개발 계획이 담길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당진항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