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무성 사돈 기업, 한수원에 '불량 납품'하고도 또 계약

2015·2016년 국회 국정감사 두차례 지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납품

등록 2018.07.20 16:14수정 2018.07.20 16:14
13
원고료로 응원
"엔케이 잘 아시지요? 2009년, 2010년도 한수원 고리 본부하고 한빛 본부에 화재감지장치인 불꽃감지기 납품한 업체 맞지요? 그 불꽃감지기가 숭례문 화재 때 납품된 거랑 똑같은 것 맞지요? 결국 그래 가지고 불꽃 감지 안 돼서 숭례문도 홀라당 탄 그 감지기가 사실은 우리 원전에 박혀 있었어요." (2016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중구영도구) 장녀의 허위 취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회사 엔케이가 과거 한국수력원자력에 불량 납품을 했고 이로 인해 국회에서 지적까지 받았지만, 이후에도 별다른 제재 조치 없이 한수원 측에 납품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엔케이는 최근에도 공시 보고서를 통해 한국원자력을 소화장치 주요 납품처로 밝히고 있었으며, 한수원측은 이와 관련한 <오마이뉴스>의 확인 요청에 "현재 보조기기 업체로 등록돼 있으며, (2016년 10월 이후) 납품 실적이 2회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한수원 측은 "화재 방호 설비 납품 실적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엔케이는 김 의원과 사돈 관계인 박윤소 회장이 이끌고 있는 회사로, 고압 가스 용기와 선박용·육상용 소화 설비 장치 등을 주력 상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2017년 매출은 1218억원 규모, 부산의 대표적인 중견 기업으로 꼽힌다. 그동안 이른바 '김무성 테마주'로 꼽히며 2008년 1월 상장 이후 김 의원의 정치적 행보에 따라 주가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관련기사] 김무성 딸에게 4억 인심쓴 회사 사장은 바로 남편

신고리 1·2·3·4호기, 신월성 1·2호기, 한빛 1·4호기에 불량 납품

a

2015년 10월 6일, 당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위에 일어선 이는 한수원 김범년 전 부사장. ⓒ 남소연


엔케이가 한수원에 불량 납품을 했다는 사실은 2015년 국정감사에서 당시 김제남 정의당 의원을 통해 처음으로 공론화됐다. 김 전 의원은 "엔케이와 관련해 두 건의 납품 비리 사건이 있었다"며 이렇게 따져 물었다.


"엔케이가 자체 제작한 결함이 있는 수소실린더를 신고리 1·2호기, 그리고 신월성 1·2호기에 위조부품을 납품한 사실이 경찰조사에 의해서 밝혀졌어요, 그렇지요? 또 한 건은 엔케이가 협력업체인 금륜방재로부터 위조된 불꽃감지기를 납품 받아서 한빛 1·4호기, 그리고 신고리 3·4호기에 공급한 사실도 밝혀졌어요, 그렇지요?"

김범년 당시 한수원 부사장(현 한전KPS 사장)은 모두 "예'라고 답했다. 김 전 의원은 특히 수소저장실린더의 결함은 중대한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용접이 있으면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엔케이는 용접이 있는 것을 알고도 고의로 남품을 했다. 엄중한 사태였다"고 했고, 김 전 부사장은 "중요한 사안이었다"고 인정했다.

그럼에도 당시 한수원은 경찰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엔케이에 대해 공급자 효력 정지나 부정당업자 등록 등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김 전 의원은 "2013년 원전 비리 당시 하청업체 위조 건에 대해 품질 관리 책임을 물어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효성 등에 대해서는 부정당업자로 등록해서 입찰 참가 제한을 했다"며 "엔케이에 대해 왜 아무것도 안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김제남 "왜 안 하는지 제가 한번 물어봅니다. 엔케이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사돈인 박윤소 대표가 운영하는 유명 업체입니다. 그렇지요?"

김범년 "그 관계는 저희들이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 전 의원의 질타가 이어졌고, '화살'은 당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현 자유한국당 의원, 부산 기장군)에게 날아갔다. "김무성 대표 아닌, 김무성 사돈 누구라도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 아니냐"는 물음이 날아갔고, 장관은 "당연하지요"라고 답했다. "한수원 부사장님, 명심하시고 조치하십시오"라는 말에 김 전 부사장은 "충분히 검토해서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한수원 측 제재 조치 안 이뤄져... "제품은 문제 있는데 서류는 문제없다"
a

2017년 11월 9일, 바른정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재입당한 김무성 의원 당시 모습 ⓒ 남소연


2016년 10월, 이번에는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금천구)이 엔케이를 다시 국정감사장에 올려놨다. 앞서 김제남 전 의원의 지적에 장관과 한수원 부사장이 응답했지만, 1년이 지나도록 엔케이에 대한 제재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2015년 국감에서 공론화됐던 사례 등을 근거로 한수원 특수계약(공정계약) 심의위원회에서 엔케이에 대한 6개월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여부가 논의됐지만 4대6으로 부결된 사실이 알려졌다. 이훈 의원이 한수원으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심의위원회는 의결서에서 "계약 관련 서류를 부정 행사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이 의원이 물었다.

"제재 안 된 이유를 보니까 '제품은 문제인데 서류는 문제가 없다', 간단히 얘기하면. '제품은 문제가 있는데 서류는 문제가 없다. NK에서 제출한……' 뭐 이렇게 얘기가 나왔습니다. 서류하고 제품하고 일치하지 않는데도 제재하지 않습니까?"

다시 2015년 국감 현장 상황이 되풀이됐다. 이 의원은 "원청업체가 납품을 받아 재납품을 한 건데 서류상의 문제하고 납품된 물건에 하자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될 책임은 누구한테 있느냐"고 물었고, 당시 조석 한수원 사장(현 롯데케미칼 사외이사)의 입에서는 "납품업체한테 있다"는 당연한 답이 나왔다. "그런데 왜 제재하지 않느냐"는 또 당연한 물음에 대한 답은 "제재를 심하게 하면 또 과도한 제재라는 얘기가 있기 때문..."이란 것이었다.

"아니, 이게 원전과 관련된 거예요. 원전 화재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니, 이게, 아무리 여당 실력자의 장인(사돈) 회사라 하더라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엔케이의 2018년 5월 15일자 분기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엔케이는 소화 장치 판매 경로에 대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은 물론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원자력에 납품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었다. 2017년 사업보고서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와 관련하여 <오마이뉴스>는 ▲2016년 10월 이후 엔케이의 납품 여부 ▲협력업체 리스트 포함 여부 등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 요청과 함께 ▲2016년 10월 국감 이후 사후 조치 내용에 대해 문의했다. 한수원 측은 "현재 보조기기 업체로 등록돼 있고, 납품실적이 2회 있다"고 밝혀왔다. 또한 2016년 10월 국감 이후 사후 조치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다.

a

김무성 의원 사돈인 박윤소 회장이 이끌고 있는 (주)엔케이의 2018년 5월 15일자 분기보고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결과, 엔케이는 소화장치를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원자력에 납품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 이정환


#김무성 #엔케이 #박윤소 #김제남 #한수원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