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 유감이지만 존중·지지"

러시아서 기자회견 열어... "국제사회와 연계해 북한 문제 해결에 최선"

등록 2018.05.25 18:10수정 2018.05.25 18:10
7
원고료로 응원
a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관련해 유감이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NHK에 따르면 25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체류하고 있는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을 존중하고 지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미일의 대북 정책은 완전히 일치한다"라며 "북미정상회담은 일본인 납치 문제와 핵·미사일 문제가 실질적으로 진전하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에서 귀국 후 가급적 빨리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싶다"라며 "향후 미일, 그리고 한미일, 또한 중국과 러시아 등 국제사회와 연계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인 아베 총리는 "내일 푸틴 대통령과의 러일 정상회담에서도 향후 대응 방안을 차분히 논의하고 싶다"라며 "국제사회가 단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회견에서 "중요한 것은 회담 개최 자체가 아니라 북한의 핵·미사일과 일본인 납치 문제가 진전되는 것"이라며 "북한이 정책을 바꾸도록 한미일이 확실하게 압력을 가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베 신조 #도널드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여론조사로 본 4.10 총선 판세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