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충희, 박성효 후보단일화 제안에 '조건부 동의'

남 후보 "연합정부 구성 합의된다면 방식 논의"... 5가지 단일화 협의 원칙 제시

등록 2018.05.25 13:25수정 2018.05.25 13:25
0
원고료로 응원
a

남충희 바른미래당 대전시장 후보. 남 후보는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의 후보단일화 제안에 '조건부 동의'의 뜻을 밝혔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자유한국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가 보수성향 후보들끼리의 단일화를 제안한 것에 대해 바른미래당 남충희 대전시장 후보가 '동의'했다. 다만, '연합정부 구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지난 24일 박 후보는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대전시정을 경험한 저와 경제적 식견을 가진 남충희 후보가 힘을 합친다면 바람에 의해 당선되려고 하는 민주당 후보보다 시민들에게 더 나은 희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협치를 전제로 단일화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남 후보는 25일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자유한국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의 협치를 전제로 한 후보단일화 제안에 대해 저는 대전 역사상 최초의 연합정부 구성을 제안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단일화 논의에는 동의해 참여하지만, 협상과정에서 정책적 합의를 통한 '연합정부구성'이 먼저 합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날 "오만하고 무능한 집권여당에 회초리를 든다는 심정으로, 대전시민의 기대와 열망을 어떤 형태로든 받아 안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연합정부 구성을 위한 논의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리와 부정의 혐의가 있는 인물, 심지어 구속되어 있는 범법자까지 전략공천하는 등 국민을 무시하는 집권여당의 오만과 독선을 어떤 형태로든 심판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며 "민주당에 회초리를 들면서 한편으로는 대전시민에게 희망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를 겨냥해 "군복무 기피를 위한 발가락 절단 의혹과 아파트 분양가 특혜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라며 "그럼에도 해명에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미 한 번의 합동토론회에 불참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최소한의 토론만 참가한다는 내부방침을 세웠다는 보도까지 나왔다"며 "이처럼 자질과 도덕성에 있어 치명적인 결함에도 불구하고 집권여당의 지지도 뒤에 숨어 유권자 앞에 나오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그는 '정치공학적 묻지 마 단일화'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런 상태라면 이번 대전시장 선거는 민주주의 꽃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빙자한 '묻지 마 투표'가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며 "그러나 소위 '단일화'라는 무조건 이기기 위한 정치공학적 단일화로는 대전시민의 여망을 담을 수 없을 것이다. 탄핵을 비롯한 과거 정치행위의 철저한 반성이 전제되지 않고서 어떻게 '무조건 단일화'를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대전의 위기가 더욱 고조될 현 상황에서 대전경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중도보수 연합정부 구성을 제안하며, 그 논의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5가지의 협상원칙을 제시했다.

남 후보가 제시한 협상절차와 조건 5가지는 ▲정치공학적 후보단일화가 목표가 아닌, 대전의 재도약을 위한 연합정부 구성이 목표 ▲구체적이고도 실천을 담보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협의에 포함 ▲대전경제 살리기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고 정책과 공약 구체화 ▲공개적인 협의 실무진 구성 후 협상단에 재량권 부여 ▲정책과 공약의 조율을 위해 두 후보 간 일대일 토론을 실시 등이다.

이러한 남 후보의 발표에 취재진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내용이 어렵고 모호하다', '단일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는 분명한가', '연합정부구성은 또 다른 자리 나눠먹기 아닌가' 등이다.

이에 대해 남 후보는 "단일화에 동의하지만, 무조건 이기기 위한 선거공학적 단일화는 안하겠다는 것이다. 공동의 정책목표가 합의된다면 그 다음에 누구를 대표주자로 세울 것인가를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중앙당과 협의가 되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고, '탄핵을 비롯한 과거 정치행위에 대한 반성 없는 세력과의 무조건단일화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는데, 박성효 후보가 대표가 되어도 수용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 단일화는 일시적인 정책연대이기 때문에 이념과 정치적 성향에 대한 '합의'가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실무적으로 시간이 없다'는 질문에는 "협상은 합의만 되면 순식간에도 진행될 수 있다"며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 저 쪽에서 하자고 하는데 안 한다고 할 수 있느냐"고 말하고 "참 난해하죠? 저도 난해합니다"라는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한편, 남 후보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박 후보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열린 환경단체와의 정책협약식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 후보께서 (저의 제안에)큰 틀에서 합의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린다. 그 뜻을 존중한다"며 "우리가 대전시민을 위해서 정책방향에 대해 합의하고, 그 합의된 내용을 가지고 더 좋은 대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충희 #박성효 #후보단일화 #대전시장선거 #연합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