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남북-북미 이어 남북미 3국 회담 이어질 수도"

"회담자료 준비, 우리 입장 아니라 중립적인 입장에서"

등록 2018.03.21 11:43수정 2018.04.08 11:19
0
원고료로 응원
a

문 대통령 "남중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2차회의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진전 상황에 따라서는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준비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두 정상회담의 내용에 따라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이 이어 열릴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반도 비핵화뿐 아니라 남한·북한·미국이 종전에 합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이루도록 하자는 목표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그것도 군사분계선 남쪽 우리 땅에서 열리는 것은 사상 최초다. 아주 중요한 의의가 있다"라며 "또 대통령 취임 1년 이내에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도 사상 최초이고, 역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서 북미 정상회담은 회담 자체가 세계사적인 일"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장소에 따라서는 더욱 극적인 모습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진전 상황에 따라서는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들과 앞으로 이어질 회담들을 통해 우리는 한반도 핵과 평화 문제를 완전히 끝내야 한다. 남북이 함께 살든 따로 살든 서로 간섭하지 않고 서로 피해주지 않고 함께 번영하며 평화롭게 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라면서 "우리가 가보지 않은 미답의 길이지만, 우리는 분명한 구상을 가지고 있고 또 남·북·미 정상 간 합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와 북·미관계의 정상화, 남북 관계의 발전, 북미 간 또는 남·북·미 간 경제협력 등이 될 것"이라며 준비위원회에 "그 목표와 비전 전략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을 담대하게 준비해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 목표와 비전 전략을 미국 측과 공유할 수 있도록 충분히 협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회담 자료를 준비할 때 우리 입장에서가 아니라 중립적인 입장에서 각각의 제안 사항들이 남북과 미국에 각각 어떤 이익이 되는지, 우리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북한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또 미국의 이익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익들을 서로 어떻게 주고받게 되는 것인지 이런 것을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당부는 이어지는 남북, 북미 회담에서 북핵을 동결하는 수준을 넘어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합의는 물론, 북한과 미국이 종전 합의까지 이루도록 한국 정부가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는 '목표 제시'의 성격이 강하다. 또 단순히 '3국 회담이 이어질 수도 있다'는 예측이 아니라 '3국 회담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로 읽힌다.


또 민족사적 당위론 차원의 통일을 내세우기 보다는 '평화 공존' '경제협력'을 통해 남북과 미국이 얻을 경제적 이익에 대한 비전을 강조해 북한과 미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회담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는 남한 정부의 역할을 제시한 것으로도 보인다.
#문재인 #남북미 #3국회담 #평화체제 #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