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위 운영위원장 임명 두고 부산시-영화계 '충돌'

지역 영화계 '낙하산 인사' 반발 일지만 부산시 임명 강행 의사

등록 2018.02.12 14:34수정 2018.02.12 14:34
0
원고료로 응원
a

부산영화감독협의회와 부산독립영화협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 등 지역 영화인단체는 12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조 전 영화의전당 이사에 대한 부산영상위원장 임명 철회를 부산시에 요구했다. ⓒ 정민규


부산시가 부산영상위원회의 새로운 운영위원장으로 이상조 전 영화의전당 이사를 내정하면서 영화계가 반발하고 있다. 지역 영화계의 핵심 기관을 별 관계가 없는 '낙하산 인사'가 이끌게 됐다는 반발이 일지만, 부산시는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여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영화감독협의회와 부산독립영화협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는 12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이사에 대한 내정 철회를 요구했다. 영화인들은 입장문을 통해 서병수 부산시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영화인들은 "그간 서병수 시장은 재임 기간 내내 영화를 문화의 한 축으로 인식하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안위만을 챙기는 저급한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면서 "정치적 안위만을 걱정하며 자신의 측근이자 영화산업과는 완전 무관한 낙하산 인사를 부산영화산업에 가장 중요한 자리인 부산영상위원회에 위원장으로 지목하였다"고 규탄했다.

특히 이번 시점이 부산시와 갈등을 빚었던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BIFF) 이사장의 영화제 복귀 이후라는 점에 영화인들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영화인들은 "영화 영상산업에 필요한 전문성이 전혀 없는 서병수 시장의 측근 이상조씨를 최소한의 검증 없이 검토 일주일 만에 운영위원장으로 내세운다는 것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이사장 선임에 대한 저열한 앙갚음"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시, 13일 총회서 임명 절차 예고...영화계 "제2의 BIFF 사태"

앞서 지난 10일에는 영화네트워크부산과 부산참여연대도 규탄 성명을 내고 "(서 시장이) 또 다시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에 대한 비민주적인 인사권 전횡을 휘두르고 있다"면서 "지난 부산국제영화제 사태처럼 다시 문화 농단의 소용돌이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서병수 시장 몽니? 부산영상위 운영위원장 기어이 낙하산)


반발이 계속되고 있지만 부산시는 내정 철회 등의 요구는 있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결정적 흠결이 있는 것도 아닌 만큼 내정 철회는 고려사항이 아니다"라면서 "인사권은 시장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번 내정이 이용관 BIFF 이사장 임명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성 조치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공교롭게 맞물려서 그렇게 오해할 수도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면서 "BIFF는 영화제를 치르기 위해 시가 지원·보조하는 단체이고, 영상위는 시장의 업무를 대행하는 단체로 근본 성격이 다르다"고 반박했다.

부산시는 13일 총회를 거쳐 이 내정자 임명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지역 영화계는 이번 사태를 '제2의 BIFF 사태'로 규정하고 공동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부산영상위원회 #서병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