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의 '원더우먼'의 주인공 갤 가돗 논란을 보며

[주장] "시온주의자가 무슨 평화의 아이콘?" 비판 쏟아져... 무슬림의 고정관념과 현실 구분할 줄 알아야

등록 2017.07.21 20:50수정 2017.07.21 20:50
1
원고료로 응원
때때로 영화가 단순히 영화만은 아니다. 갤 가돗 주연의 할리우드 영화 <원더우먼>(아랍식 발음으로는 '원더르 우먼')이 아랍 지역에서 계속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최근 튀니지에서도 이 영화를 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튀니지 법원이 '민중 운동당'(Mouvement du peuple)의 상영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며 관객은 <원더우먼>을 관람할 수 없게 됐다. 이는 튀니지에서 한 달 이상의 일시상영 중단 조치 이후에 이뤄진 결과이다.

튀니지 외에도 일부 아랍 국가에서 개봉 직전 상영이 취소되거나 상영이 금지되고 있다. 지난 5월 31일 레바논에서 <원더우먼>의 '상영 금지' 조치가 내려진 이후, 요르단은 '상영  불허' 조치, 튀니지와 알제리는 '상영 중단' 조치가 내려졌다. 카타르에서는 영화관에서 자체적으로 '상영 취소' 조치를 취했다. 영화 수입과 상영을 심의하는 이들 나라에서 이미 상영 허가가 내려졌던 영화의 상영 중단과 상영 금지 조치는 이례적이다. 이것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이어지고 있는 '<원더우먼> 상영 금지' 청원 운동 등의 영향이다. 그러나 대중적인 거부 움직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a

"'튀니지는 영화 놀라운 여인(원더우먼) 영화를 일시적으로 금지했다..." 원더우먼 주인공 갤가돗 논란을 담고 있는 <알-자지이라> 기사 (누리집 갈무리) ⓒ 알자지라


<원더우먼> 상영 금지를 요구하는 목소리에는 주연배우 '갤 가돗은 극우 시온주의자'라는 비난이 깔려있다. 또한 갤 가돗이 '미스 이스라엘 출신(2004)이다'라는 비난부터 '이스라엘 군인 출신이다'라는 비판도 더해졌다. 그런데 이스라엘에서는 고등학교 졸업한 직후에 남녀 모두가 의무병으로 복무한다. 이스라엘에서 여성은 2년간 군복무를 한다.

갤 가돗을 향한 가장 대표적인 반감은 그의 페이스북에 실려 있는 글에서 근거를 찾는다. 지난 2014년 7월 25일(금),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폭격했을 당시 갤 가돗은 그의 페이스북 담벼락에 이런 글을 올렸다.

"나의 사랑과 기도를 이스라엘 시민들에게 보냅니다. 특히 어린이와 여성 뒤에 숨어서 끔찍한 테러를 저지르는 하마스에 맞서 위험을 무릅쓰고 조국을 지키는 소년과 소녀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우리는 극복할 수 있습니다. 평안한 안식일 되세요(샤밧, 샬롬)."

가자 전쟁으로 무고한 가자주민들이 희생을 당하는 와중에 이런 글을 올린 것으로 당시에도 논란이 있었다. 세계 평화를 수호하는 아이콘인 '원더우먼' 역에 불의한 전쟁을 옹호하는 갤 가돗이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팔레스타인을 억압하는 이스라엘은 최소한 외형적으로는 아랍 국가의 '공공의 적'이다. 이런 의견에는 아랍 무슬림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정치적, 정서적 반감도 결코 적지 않다.

a

갤 가돗의 페이스북 담벼락, 2014년 여름의 이스라엘군의 가자 전쟁 응원으로 논란이 된 글(겔 가돗의 페이스북 갈무리) ⓒ 갤가돗


그러나 아라비아만의 UAE, 바레인, 오만은 물론 이집트에서는 영화가 아무런 문제없이 상영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이 아예 없다. 사우디는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것을 특혜로 받아들여야 하는 나라이다. 영화 <원더우먼>은 세계적인 대중문화일 뿐인가? 아니면 유대민족주의 반대라는 정치적 시선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아랍 이슬람 지역 주민들도 같은 이슈를 두고도 다양한 국가와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입장과 행동을 하고 있는 곳일 뿐이다. 영화 외적인 것에서 비롯된 <원더우먼> 논란을 보면서 한국 사회를 떠올린다.


이 이야기를 접하면서 한국 기독교의 오래된 오해가 떠오른다. 아랍 무슬림들은 종교적이기만 하다? 그러나 그들에게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영화 감상도 영화 제작도 존재한다. 대중음악도 있고, 아주 적은 분량의 이슬람 종교 음악도 존재한다. 할리우드 영화를 너무 좋아해서 아랍의 영화 전문 채널 몇 곳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적지 않은 한국 기독교인들이 상상하는 특정한 풍경은 아랍 이슬람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다. 아랍 무슬림의 일상에 전혀 주목하지 않고 하루에 다섯 번 기도만 하고, 이슬람을 어떻게 전 세계에 전할 것인가만 고민하는 무슬림들은 현실 속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아랍 사회를 우리와 다르지 않은 일상을 사는 사람들이 사는 실제로 이해하려는 수고가 아쉽다. 영화와 현실을 혼동하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우리 머릿속 아랍 세계에 대한 고정관념과 실제 일상을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덧붙이는 글 미주 뉴스앤조이에도 중복게재하였습니다.
#갤 가돗 #원더 우먼 #상영 금지 #레바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김동문은, 아랍어를 전공하였다. 아랍 이슬람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문명과 일상, 이슬람 사회를 연구하고 있다. 그 것을 배우고 나누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