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77년 <민간인쇄 조보>, 세계 최초 '활판 상업일간신문'

김영주 경남대 교수, 경북 영천 용화사 발견 실물 분석 ... 언론정보학회 발표

등록 2017.05.27 16:33수정 2017.05.27 16:33
1
원고료로 응원
최근 일부가 발견되어 관심을 모은, 조선시대 선조 10년(서기 1577년)에 발행된 <민간인쇄 조보(朝報)>는 '세계 최초의 활판인쇄 민간상업 일간신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27일 오후 서강대에서 열린 언론정보학회에서 김영주 경남대 교수(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이범수 동아대 명예교수와 함께 연구했던 "조선시대 민간인쇄조보의 발굴과 언론사적 의의"라는 논문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조보'는 지금으로 보면 일종의 <관보>다. 조보제도는 여러 가지 여론수렴제도 중 하나로, 승정원의 주서(注書)가 담당 승지의 감독 아래 경향 각지에서 올라온 소식들 가운데 취사선택해 산하기관인 '조보소'에서 매일 내면, 각 관청 담당자들이 필요한 기사만을 선별적으로 필사해 관청이나 사대부들한테 전달한 일종의 '뉴스 전달' 제도다.

a

1577년 민간인쇄 <조보> 실물. ⓒ 김영주


김영주 교수에 따르면, 선조 10년 8월, 서울의 민간전문업자들이 의정부와 사헌부로부터 발행허가를 얻어 승정원에서 필사로 발행하던 조보를 목활자로 인쇄해 관청과 사대부 등에 판매했다.

그런데 이는 3개월여만에 폐간되었다. 민간인쇄조보가 3개월 가량 발행된 시점(1577년 11월 28일)에 이 신문을 우연히 보았던 선조가 '국가 기밀 누설 가능성'이 있다며 폐간 조치했던 것이다. <선조실록>에 의하면, 이후 관련자 30여명은 유배에 보내졌고, 활자는  몰수되었다.

민간인쇄 조보가 3개월 가량 나왔다는 기록은 <선조실록>과 <선조수정실록>, <석담일기>, <연려실기술> 등에 나오지만, 실물을 알 수는 없었다.

최근 일부 실물이 발견되었다. 경북 영천 용화사 지봉 스님이 <민간인쇄 조보> 일부를 발견했고, 이는 현재 영천역사문화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런 사실이 지난 4월 17일 <오마이뉴스> 등을 통해 알려졌다.


어떤 내용? 누가 주체?

이번에 발견된 <민간인쇄 조보>는 8쪽으로, 발행 날짜는 선조 10년(정축년) 11월 6일, 15일, 19일, 23일, 24일자이고, 발행 날짜를 알 수 없는 문건 3쪽이 있다.

김영주 교수는 "<선조실록>에 따르면, 1577년 8월부터 발간을 시작하여 늦어도 11월 27일까지 이어졌으므로, 이번에 발굴된 <민간인쇄조보>는 폐간되기 직전의 것으로 여겨진다"며 "인쇄조보의 발행 간별을 살펴보면, 우선 주간보다 자주 발행되었으며 23일자와 24일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일간의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판단했다.

크기는 가로 40㎝, 세로 29㎝로, 소책자 형식이 아닌 타블로이드 판형이다. 1면의 행수는 좌우 각각 11행(도합 22행)이고, 1행에는 21~22자로 되어 있다. 김 교수는 "크기가 매우 커서 중간을 접어 판매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1일치는 2장 가량(총 968자)으로 추정된다. 김 교수는 "각 면의 중앙행간에는 '조보'라는 판심제(版心題)와 함께 발행날짜(예컨대, 丁 十一 二十三)가 있어 '일정 시기에 발행한 인쇄조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a

1577년 민간인쇄 <조보> 실물. ⓒ 김영주


또 그는 "이번에 발굴된 <민간인쇄 조보>에서는 공식명칭인 '조보'를 사용하였으며, 필사조보와 마찬가지로 제호는 따로 두지 않았다"고, "서지학 전공자 남권희 경북대 교수에 따르면, 활자는 기본적으로 목활자지만, 금속활자도 10∼15% 가량 섞여 있다"고 했다.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민간인쇄 조보>는 '필사조보'에 담겨 있는 '국왕의 모든 명령과 지시', '당면 정책과 중요 문제들에 대한 유생과 관료들의 건의인 소장', '건의와 보고에 대한 국왕의 답변', '자연과 사회의 특이 현상' 등이 담겨 있다.

또 발견된 <민간인쇄 조보>에는 특이한 내용이 들어 있는데 '공의전 왕대비(인종비, 인성왕후)의 병환', '소 전염병 창궐', '혜성의 일종인 치우기(蚩尤旗)의 출현' 등이다. 이 내용은 비슷한 시기의 기록물인 <선조실록>과 <석담일기> <우계집>에도 나온다.

또 <민간인쇄 조보>에는 한효순, 허진, 노직, 허숙, 한수, 유대수, 이정형, 남전, 송응형 등 인물이 등장한다. 이는 <선조실록>에도 등장해 같은 시대 인물임이 검증되는 것이다.

<민간인쇄 조보>에는 25가지 '이두문자'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김 교수는 "여기서 나오는 다양한 이두 표현은 국문학적 차원에서도 충분한 연구 대상이 된다"고 했다.

누가 주체가 되었을까. 김 교수는 "공개성과 영업성, 독이성(讀易性)을 함께 겨냥한 새로운 정보전달매체인 '민간인쇄조보'와 정보전달의 매개자인 '기별서리·외방저리·계수주인', 다양한 고급정보 욕구에 목말라하는 '사대부들', 그리고 새로운 정보상품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서울 소재의 '일부 기인'(其人)들 간의 상호관련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선조 때의 일부 기인들이 조정의 신속하고 정확한 고급정보가 필요했던 중앙의 각 관청이나 사대부 및 외방저리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정보매체인 민간인쇄조보를 발행, 판매하여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고 했다.

세계 최초의 '활판인쇄 상업일간신문'

<민간인쇄 조보>는 세계 신문 역사에서 어느 위치일까.

선조 때 <민간인쇄 조보>는 중국 명나라 <조보>를 모방한 것이라는 기록이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 민간인쇄조보가 세계 최초로 인쇄된 신문은 아니다"는 입장을 피력하는 학자도 있다.

김영주 교수는 "여러 논의들을 종합해 보면, 명나라 조보는 필사본과 활판인쇄본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는 '목판인쇄본'으로 발행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1577년 8~11월 사이 3개월 가량 발행되었던 조선시대의 민간인쇄조보는 '세계 최초의 활판인쇄 일간신문'일 가능성이 크며, 같은 시기에 발행되었던 명나라의 인쇄조보는 '세계 최초의 목판인쇄 일간신문'으로 여겨진다"고 했다.

지금까지 세계 공인을 받고 있는 최초 일간인쇄신문은 <Einkommende Zeitung>(일명 Leipziger Zeitung)이다. 이 신문은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1650년 발행되었다. 그리고 최초 주간인쇄신문은 <Aviso>나 <Relation>로, 이는 1609년에 독일 볼텐뷔텔, 스트라스부르 등지에서 발행되었다.

<민간인쇄 조보>는 일간인쇄신문 기준으로 독일보다 70여년 앞서 발행된 것이다.

a

1577년 민간인쇄 <조보> 실물. ⓒ 김영주


김영주 교수는 "<민간인쇄조보>는 세계 최초 목판인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과 세계 최초의 활판인쇄본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하)>(프랑스 국립도서관 소장)과 더불어 대한민국을 인쇄문화대국으로 명실상부하게 만방에 선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했다.

김 교수는 "민간인쇄조보는 선조의 탄압정책으로 대략 3개월만에 폐간되는 비운을 맛보았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민간인이 발행하고 활판인쇄술을 세계 최초로 채용하여 발행하였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의 '활판인쇄 상업일간신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민간인쇄 조보 #조선시대 #신문 #김영주 교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