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영진위, 인디플러스 폐관...민간 독립영화관 지원도 외면

12월 31일로 폐관 공지...천안과 포항에 독립영화관 신규 개관

16.12.09 15:44최종업데이트16.12.09 15:44
원고료로 응원

12월 31일 문을 닫는 영진위 직영 독립영화관 인디플러스 ⓒ 인디플러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직영하는 독립영화관 인디플러스가 12월 31일자로 폐관한다. 영진위는 8일 공지를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정과 창의로 제작된 우수한 독립영화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관객과 만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인디플러스를 시작하였으나, 직접 운영에 따른 비효율성 지적 등 여러 의견을 수렴하여 인디플러스의 운영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독립영화 제작 지원, 다양성 영화 개봉 지원, 독립영화제 지원, 다양한 기획전 지원 및 지역 독립영화전용관 설립 지원 등을 통해 독립영화가 더 많은 관객과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7억 가까운 운영비에 표현의 자유 제약 상영관 오명도

인디플러스는 지난 2011년 3월 10일 개관해 5년 9개월 만에 문을 닫게 됐다. 인디플러스는 인디스페이스로 시작된 독립영화관 사업이 이명박 정권 들어서 독립영화 탄압 정책의 일환으로 논란이 커지면서 생겨났다. 2010년 이명박 정권 당시 조희문 영진위원장이 독립영화관 사업을 공모제로 바꿔 놓은 후 역량도 없는 급조된 단체에 사업권을 주면서 파문이 커졌다.

독립영화 진영이 부당한 공모에 반발하면서 2011년 영진위가 직영으로 방향을 전환한 후 강남에 문을 열었다. 이후 극장이 부족한 독립영화에는 필요한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정치적 이슈가 담긴 작품을 상영하지 못하면서 반쪽 영화관이라는 비판을 들어야 했다. 운영비 역시 7억에 가까워 독립영화관을 몇 개나 지원할 수 있을 만큼의 수준이라는 비판이 많았다.

특히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다룬 <잼다큐강정>을 상영 프로그램에 넣지 않으려다 독립영화계의 반발을 사기도 했고, <천안함 프로젝트>나 <다이빙벨> 등 정권에서 불편해 하는 민감한 내용의 작품은 상영하지 못하면서 표현의 자유가 박탈된 독립영화관이란 불명예스런 이름이 붙기도 했다.

독립영화계는 "독립영화관들이 줄어드는 현실에서 인디플러스의 폐관이 아쉽다"면서 영진위가 영화계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예산을 독립영화관 설립 지원 외에 다른 분야에도 쓸 수도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민간독립영화관 지원 필요한데, 영진위가 계속 외면

영화진흥위원회 ⓒ 영진위


독립영화정책에 밝은 한 영화관계자는 "독립영화 제작 지원이나 독립영화제 지원 사업들은 예산이 확보돼 있는 상태인데 인디플러스에 배정되던 예산을 그쪽으로도 주겠다는 것은 영진위가 기존 독립영화관들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의 인디스페이스나 대구의 동성아트홀, 오오극장 등 민간이 세운 독립영화관들을 지원하는 게 마땅한데, 영진위의 정책은 반대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영진위가 최근 천안과 포항에 독립영화관을 새로 설립한 것에 대해서도 "너무 많은 예산을 쏟아 붓는다"며 기존에 열심히 운영하고 있는 영화관들은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진위 인디플러스 독립영화관 독립영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독립영화, 다큐멘터리, 주요 영화제, 정책 등등) 분야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각종 제보 환영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