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없으면 부모 원망해"? 틀렸다

가난하고 능력없는 아비 밑에서 잘 커준 아이들... 정유라는 틀렸다

등록 2016.10.28 10:55수정 2016.10.28 10:55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비선실세' 딸 각종특혜에 분노한 이대생들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교내 곳곳에 ‘비선실세’ 최순실 딸 정유라(승마특기생)의 부정입학 및 학사 특혜를 규탄하는 각종 대자보가 붙어 있다. ⓒ 권우성


"능력 없으면 너희 부모를 원망해. 돈도 실력이야."


SNS에 올려진 이 글을 본 사람들의 가슴이 갈기갈기 찢어졌다. 이 글은 대한민국 권부까지 뒤흔들고 있는 최순실씨의 딸(정유라)이 올린 글이다.

그러니까 이 글은 '나는 부자인 부모를 두었기에 능력까지 겸비할 수 있었다'는 걸 은연중 과시하고 있는 셈이다. 문제가 되자 이 글을 삭제했다지만 사람의 기억력까지를 삭제할 순 없는 노릇이다. 또한 말(글)로 입은 상처는 칼로 입은 상처보다 아프고 또한 오래 간다.

하여간, 이러한 '기세등등'에 걸맞게 교육부는 정유라씨와 관련된 이화여대의 학사 행정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감사에 착수키로 했다.

이런 것 하나만 보더라도 정유라씨가 얼마나 제 엄마의 호가호위(狐假虎威)를 굳게 믿었는지 알 수 있다. 정씨는 오만방자(敖慢放恣)했다. '오만방자'는 남을 업신여기며 제멋대로 행동함을 뜻한다.

젠체하며 남을 업신여김을 의미하는 '오만하다'와 삼가는 태도가 없이 교만하고 제멋대로임을 나타내는 '방자하다'가 합쳐져 만들어진 표현이니 그 얼마나 무례한 행동이겠는가?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말이 있다.


이는 모든 일은 원인에 따라서 결과가 생긴다는 뜻이다. 이에 걸맞게 대저 자식은 제 부모의 영향을 본받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평소 부모가 선행을 하면서 아름답게 살아왔다면 그 자식(들) 역시 이를 삶의 교훈과 거울로 삼는 것이다.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출국한 뒤 독일에서 만난 모 언론사 기자와 인터뷰를 가졌다. 하지만 예상대로 범죄의 혐의점이 있는 모든 의혹에 대해선 부인하고 나섰다. 따라서 이는 마지 '짜고 치는 고스톱'이란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최순실씨를 포함한 그의 측근들이 국정을 농단한 것은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었다. 분노한 대학생들과 교수, 시민단체들의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상황에 대한 당연한 반동이다.

생각만 해도 불쾌지수가 활화산처럼 치솟는 '최순실 게이트'는 차치하더라도 그녀의 딸이 SNS에 올려 많은 사람들이 공분을 느낀 부분만큼은 마무리를 짓자. '아버지'란 이 필자는 능력이 없어서 자녀에게 사교육조차 시켜줄 수 없었다.

10년 이상이나 연탄을 때는 누옥의 방 두 개를 세 얻어 살았다. 한밤중에 연탄불이 꺼지면 다들 물에 빠진 쥐처럼 오들오들 떨어야 했다. 그런데도 아이들은 가난하고 능력 없는 이 아비를 원망치 않았다.

되레 이를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 더 열심히 공부에 진력했다. 이에 감읍한 필자 역시 사는 건 늘 그렇게 가난하고 쪼들렸지만 매애매애(買哀賣愛), 즉 그것들에서 기인한 슬픔(哀)은 애써 사들였고(買), 반대로 자녀에 대한 사랑(愛)만큼은 흔쾌히 팔았(賣)다.

당연히 돈 한 푼조차 받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덕분에 두 아이 모두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과 대학에 들어가(入社)고 나올(卒業) 수 있었던 것이다.

"능력 없으면 너희 부모를 원망해. 돈도 실력이야."

이는 잘못된 말이다.

"능력 없으면 실력을 키워. 돈도 실력을 키우면 자연스레 붙는 거야."

나는 이게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덧붙이는 글 없음
#최순실 #국정농단 #비선실세 #정유리 #이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저서: [초경서반]&[사자성어는 인생 플랫폼]&[사자성어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경비원 홍키호테] 저자 / ▣ 대전자원봉사센터 기자단 단장 ▣ 月刊 [청풍] 편집위원 ▣ 대전시청 명예기자 ▣ [중도일보] 칼럼니스트 ▣ 한국해외문화협회 감사 / ▣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CEO) 수강 중

이 기자의 최신기사 [사진] 단오엔 역시 씨름이죠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