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희생자 전국 추모공원', 대전 골령골 선정

행자부, 이달 중 공식 발표 예정...민관 합동 노력 '결실'

등록 2016.08.25 08:40수정 2016.08.25 11:15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달 행자부 산하 자문위원회 위원들이 현장 실사를 위해 대전 산내 골령골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강수 대전 동구청 자치행정국장이 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 심규상


대전 산내 골령골(대전 동구 낭월동)이 행정자치부가 공모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시설' 조성 부지로 선정됐다. 행정자치부는 이달 중 심의위 의결을 거쳐 선정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 유족회'(아래 전국유족회)는 행자부로부터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전국 위령시설' 조성 부지로 대전 동구 산내 골령골 만간인 집단 희생지가 선정됐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23일 전했다.

행자부는 최근 전국유족회에 보낸 공문에서 "자문위원회에서 자치단체로부터 7개 후보지에 대한 공모신청을 받아 심의결과 '대전 동구 산내 골령골 집단 희생지 일원'을 위령시설 조성부지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조성 부지 관할 자치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2020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행자부, 2020년 까지 추모관, 인권 전시관, 평화공원 조성

앞서 행자부는 전국 위령 시설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3월, 유족대표(11명)와 전문가(11명) 등 22명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지난 6월에는 전국 자치단체를 상대로 후보지 공모신청을 받았다. 행자부는 공모신청 공고에서 대상지가 선정되면 이곳에 추모관, 인권 전시관, 상징물, 조형물, 평화공원 등을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모 결과 대전 산내 골령골을 포함, 모두 7개 후보지가 유치를 신청했다. 앞서 대전 동구청은 동구 낭월동 일대 10만㎡ 규모의 부지를 후보지로 정해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중 대전 산내 골령골은 파급 효과, 접근성, 역사성, 자치단체 의지 등의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조성 부지로 선정됐다.

행정자치부 진실화해지원과 관계자는 "과거사 관련 권고사항 등 처리심의위원회의(아래 처리심의위) 심의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자문위 결정을 존중하기로 한 만큼 결과가 뒤바뀌는 일은 없다"며 "사실상 자문위원회가 선정한 지역이 조성부지로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중 의결 절차 거쳐 공식 발표 예정

a

지난 달 행자부 산하 자문위원회 위원들이 현장 실사를 위해 대전 산내 골령골을 방문, 현장 설명을 듣고 있다. ⓒ 심규상


행자부는 이달 중 처리심의위 의결이 끝나는 대로 산내 골령골을 전국 단위 위령 시설 조성 부지로 선정된 사실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관할 자치단체와 협약을 체결한 후 내년 기본설계, 2018년 실시 설계 및 부지매입 후 2020년까지 준공(총 사업비 약 300억 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 예산안에 기본설계 용역비 2억 5800만 원을 기획재정부에 요구해 심의 중이다.

전국 단위의 평화 위령 공원은 온 국민이 찾는 품격 있는 인권역사 교육의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사회-대전시-대전시의회-동구청-지역주민' 협력 주효

치열한 유치경쟁을 뚫고 대전 골령골이 최종 부지로 선정된 데는 민관이 손을 잡고 효율적인 노력을 기울인 데 따른 것이다.

우선 대전산내희생자유족회 등 대전 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전쟁기 대전 산내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대책위'는 지난 5월  '대전 유치추진단'을 구성하고 시민들에게 대전 유치 필요성을 설명했다. 

대전시와 동구청은 민간인 희생자의 명예회복은 물론 평화 인권 교육의 명소로 가꿀 필요가 있다며 발 빠르게 유치에 나섰다. 대전시는 특히 시설 입지로 선정될 경우 진입로 확포장 등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대전시의회의 움직임도 주효했다. 대전시의회는 지난해 4월, 김경훈 의원(대표 발의) 등 7명(김동섭·김경시·전문학·조원휘·정기현·최선희)의 의원이 발의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 사업 등 지원 조례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골령골 희생자 위령제와 현장보존 활동 예산을 지원했다.

여기에 더해 대전시의회는 지난달 본회의에서 김동섭 시의원이 건의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공원 대전 유치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토지소유주와 인근 지역주민들도 대전 동구청과 자문위원회에 유치동의서를 제출했다.

이는 평가 항목 중 '자치단체 추진 의지와 역량'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요인이 됐다.

대전시의회-대전시 " 품격 높은 역사 공간 되도록 지속 관심"

a

1950년 산내 골령골 현장에서 한 민간인이 가해자인 군경을 보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김종현 대전산내희생자유족회장은 "유족회와 대전시와 동구청, 대전시의회, 지역 시민단체, 지역 주민과의 긴밀한 민관 협력으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경훈 대전시의장은 "민간인 희생자 전국 위령 공원 유치로 대전이 인권과 평화의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화해와 평화 교육의 품격 높은 공원이 되도록 의회 차원의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우연 대전시 자치행정국장도 "좋은 결실을 얻게 돼 매우 기쁘다"며 "위령 평화 공원이 인권체험과 휴식 공간이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 산내 골령골은 1950년 전쟁 발발 직후 대전형무소 정치범과 국민보도연맹원 등 수천 명이 군인과 경찰에 의해 처형당한 비극의 땅이다. 희생자 수는 최소 4000명에서 최대 7000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민간인 희생 #전국 위령공원 #산내 골령골 #대전시 #전국유족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