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정신대 시민모임 "문창극, 일본에 배상 안 할 구실줘"

"일본, 문창극 두둔하는 거 봐라... 사과 아닌 사퇴해야"

등록 2014.06.16 11:33수정 2014.06.16 11:33
1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2010년 1월 26일 정오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 앞에서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이 정부가 일본을 대신해 후생연금을 보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조치에 항의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유성호


"일본으로부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사과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발언을 하는 등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친일 발언'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아래 시민모임)'이 문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15일 성명서를 통해 "범국민 차원에서 일제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논의를 확장하는 상황에서 올바른 정책을 세우는 일에 앞장서도 부족할 판에 한·일 현안의 핵심 내용도 파악하지 못하는 무지한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모임은 국민과 함께 문 후보자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후보자의 식민사관 발언은 진보와 보수의 이념 문제를 떠나 심각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박근혜 정권은 혈연, 지연, 학연을 떠나 진정으로 한일관계와 일제 피해자 문제에 상식적 견해를 지닌 인물을 내각에 기용하라"고 요구했다.

"문창극 발언, 배상 안 하려는 일본에 적당한 구실 안겨"

a

질문 뒤로한 채 출근하는 문창극 "일본의 식민 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었다"고 표현한 과거 발언이 공개돼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기자들의 질문을 뒤로한 채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 남소연


특히 시민모임은 문 후보자의 발언이 징용 피해자 및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동안 일본 자민당 정권의 장기집권, 우리 외교부의 미온적 대처로 국가권력과 자본논리에 짓밟힌 일제 피해자 인권 문제가 얼마나 무시되어 왔나"라며 "다수의 국민과 시민단체가 줄기차게 요구해 겨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현안을 한일 외교 협상테이블에 올린 상황에서 문 후보자는 정부의 입장과도 상반된 극우적 발언으로 민족적 자긍심을 철저히 짓밟았다"고 설명했다.

또 "(문 후보자는) 징용 피해자와 위안부에 대해 사과와 배상은 필요없다는 빌미와 논리 찾기에 혈안이던 일본 우익정권과 추종자들에게 그들 주장을 합리화하기에 적당한 구실을 안겨줬다"며 "아베 정부 인사는 물론, <산케이신문> 등 우익언론과 그에 편승한 일본 네티즌들이 일제히 문 후보자를 두둔하는 것을 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사과가 아닌 사퇴"를 요구하며 박근혜 정권의 인사 시스템에 우려를 표했다. 시민모임은 "사과 몇 마디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이미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넌 만큼 일본 우익의 파장을 잠재우고, 외교현안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라도 문 후보자는 사퇴해야 마땅하다"며 "박근혜 정권의 안일한 역사인식과 인사 시스템에 대해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2009년 만들어진 시민모임은 일본의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지원회'와 함께 근로정신대 할머니의 권익 보호에 힘쓰고 있다. 그동안 전범기업 반대시위, 일본의 사죄촉구 서명운동 등을 벌였으며 지난해 11월에는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이 미쓰비시 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낸 지 14년 만에 처음으로 승소 판결을 얻어내는 데 힘을 보태기도 했다.

한편 그동안 사과의 뜻을 밝히지 않았던 문 후보자가 15일 뒤늦게 고개를 숙였지만 그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 "일본에 대한 제 역사 인식은 여러분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문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위안부 발언으로 상처 입은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족 비하' 발언 등 교회 강연 관련 해명은 "본래 취지와 다르게 왜곡됐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문창극 #근로정신대 #시민모임 #위안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