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문재인·정몽준, 강제동원 설문 무응답

"대선에 나서겠다는 정치인이... 무관심 이해되지 않는다"

등록 2012.05.30 13:59수정 2012.05.30 17:36
0
원고료로 응원

일제피해자,국적포기 태평양전쟁 피해자 및 유족들로 구성된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 진상규명 등에 관한 특별법제정 추진위' 소속 회원들이 2003년 8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통의동 한 식당에서 '일제 강제 연행 피해자들의 집단 국적포기 사퇴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적포기서를 작성하는 회원들. ⓒ 권우성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대표 김희용·이하 시민모임)'이 지난 3월부터 5월 26일까지 지역구 당선자(후보자 538명) 24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대선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당선자·새누리당 정몽준·이재오 당선자는 설문조사에 답변하지 않았다.

정세균 민주통합당 당선자는 설문조사에 응해, 국회 특위 구성·재단설립·국회 차원의 외교적 노력 등에 대해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외에 박근혜·안철수 등은 총선 불출마나 비례대표 당선자로 설문 대상에서 제외됐다.

특별법 법안 발의와 강제동원 전범기업 입찰제한 운동 등 전개에 지원 활동을 했던 이명수(자유선진당), 민주통합당 이용섭·이낙연·강창일·박주선·강기정·우상호 당선자 등은 대부분 설문에 응했다.

그러나 사할린포럼 공동대표를 지냈던 이주영(새누리당) 당선자와 우윤근(민주통합당) 당선자, 법안을 발의했던 양승조(민주통합당) 당선자 등은 답변하지 않았다.

지역별로 광주 당선자 8명 모두 답변서를 보내왔으며 국회차원의 활동과 재단설립 등에 찬성했다. 반면 전남지역 당선자 11명 중에는 5명만이 설문에 응했으며 이들 역시 특위 구성 등에 찬성 의사를 밝혔다.

전남지역 당선자 중 설문에 답하지 않은 당선자는 민주통합당 김성곤(여수갑), 배기운(나주화순), 우윤근(광양구례), 김승남(고흥보성), 황주홍(장흥강진영암), 김영록(해남완도진도), 이윤석(무안신안) 등이다.

이국언 시민모임 사무국장은 "광주전남 지역 당선자들이 미쓰비시 정신근로대 문제와 일제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면서도 "전남지역 의원들이 이 문제에 대해 무성의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이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떤 입장도 없는 것인지 설문에 응하지 않았다"며 "대선에 나서겠다는 정치인이 중차대한 문제에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일제 강제동원 #시민모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